KTX 개통 두 달, 김포-울산·포항 항공승객 크게 줄어 각각 35%, 13% 줄어…김포-김해는 현상 유지
국토해양부는 KTX 2단계 개통 후 2개월 간 김포-김해 노선 이용객은 전년동기 대비 0.2% 증가했으나, 김포-울산 노선은 35.4%, 김포-포항 노선은 13.2%, 각각 감소했다고 밝혔다.
김포-김해 노선은 실제 운항편수의 감소(전년 동기 대비 5.6%, 3608→3408편)에도 불구하고, 이용객은 0.2%(40만8736명→40만9463명), 탑승률은 2.9% 포인트(68.5%→71.4%) 소폭 증가했다.
이는 이용객 유치를 위한 운임할인(에어부산 20%할인), 고객편의를 위한 운항스케줄 변경(매 30분마다 항공편 운항) 등 항공사들의 자구 노력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난해 12월15일 삼랑진-마산 구간의 KTX개통으로 중부 경남권 항공수요 감소를 우려했으나, 비즈니스 출장에 불편한 배차시간 등의 이유로 당장은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김포-울산 노선의 이용객은 11월(-34.2%)에 비해 12월(-36.7%)에 더 감소했으나, 하락추세는 안정화 경향을 보이면서 2개월 평균 35.4% 감소했다.
노선
2010년 11월1일~12월31일
2009년 11월1일~12월31일
운항
유임여객
증감률
탑승률
운항
유임여객
탑승률
김포-울산
1,379
112,313
-35.4%
51.2%
1,526
173,973
70.5%
김포-포항
526
41,549
-13.2%
48.9%
574
47,892
51.8%
김포-김해
3,408
409,463
0.2%
71.4%
3,608
408,736
68.5%
일일 평균 이용객 수는 작년에 비해 약 1000명(2852명→1841명)이 줄었으며, 탑승률도 19.3% 포인트(70.5%→51.2%)감소해 KTX 2단계 개통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고 있다.
탑승률은 시간대별로 차이가 많이 나고 있는데, 특히 처음과 마지막 항공편은 극히 낮은 탑승률을 보이고 있어 항공사에서는 일부 감편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포-포항 노선의 이용객은 13.2%(4만7892명→4만1549명) 감소해 울산 노선에 비해 KTX 개통의 영향은 적게 받고 있으나, 이용객 하락세는 11월 -11.4%에서 12월 -14.9%로 소폭 증가했다.
11월에 비해 12월에 들어 이용객 감소폭이 더 늘어난 것은 리무진 버스 증편 등 KTX 신경주역으로의 접근성이 개선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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