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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변동/경제흐름

전세계 녹색열풍..그린카...

그린카 사면 보조금…전세계 녹색성장 열풍

전세계 주요 국가들이 공기 오염의 주범인 자동차 배기 가스를 줄이기 위해 친환경 차량을 사면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다양한 지원책을 총동원하고 있다.

22일 코트라의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 캐나다, 오스트리아, 중국, 스웨덴 등은 하이브리드카 등 그린카 구매시 자동차 취득세 및 소득세를 줄여주고 심지어 연비 효율에 따라 정부가 일정액을 환불해주는 조치까지 시행하고 있다.

세계 주요국의 그린카 지원 정책은 2012년 기후변화협약 이행에 대비해 이산화탄소 등 공해물질 발생을 줄이기 위한 녹색 성장정책의 일환이다.

일본 정부는 하이브리드카 구입시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기업이나 지자체 뿐만 아니라 통근 또는 업무상 자동차를 이용하는 개인도 혜택을 볼 수 있다.

개인 및 사업자의 경우 하이브리드카를 구입한 뒤 연간 주행거리가 6천㎞ 이상일 경우 보조금을 최대 50만엔을 지급한다. 또한 차량 구입시 22만엔의 소득 공제를 해주며 자동차 취득세도 2.2% 줄여준다.

캐나다 정부는 하이브리드 또는 가변연료(FFV) 차량을 구입하면 연비에 따라 최소 1천달러에서 최대 2천달러까지 환불해주는 정책을 구사하고 있다.

'에코오토(ecoAUTO)'로 불리는 이 정책은 합산 연비가 100㎞당 6.5ℓ 이하인 승용차 등이 해당한다. 이에 따라 도요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혼다 시빅 하이브리드, 포드 이스케이프 하이브리드 구매시 2천달러를 돌려받으며 도요타 캠리, 닛산 알티마를 사면 1천500달러를 환불받는다.

오스트리아는 7월부터 일반 자동차를 대상으로 탄소부담금 제도를 실시하고 있는데 하이브리드, 액화가스, 메탄가스 등 대체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경우 500유로의 정부지원금이 지급된다.

탄소부담금 제도는 신규 차량 구입시 ㎞당 배출 이산화탄소의 양이 180g을 초과할 경우 초과 1g당 25유로의 추가 부담금을 내는 것이다.

중국 정부는 국가발전위원회에서 '에너지 절약과 신에너지 자동차 기술정책 연구'에 착수했으며 신에너지 자동차 인센티브에 대한 공청회가 끝난 상황이라 올해 연말에 정책이 공포될 것으로 보인다.

연말에 발표될 인센티브 정책에는 국가지원, 신에너지 자동차 구매세 감면 등이 포함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허가 관리규정'의 발표 이후 이미 7개 유형의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판매를 허가한 상태며. 베이징올림픽 기간에 500여대의 신에너지 자동차가 사용됐다. 상하이자동차그룹은 2010년 상하이엑스포에 맞춰 1천대의 연료전지 자동차를 생산할 계획이다.

스웨덴은 그린카 구매시 가격 할인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에탄올, 하이브리드, 가스연료 사용 차량은 1천500달러를 깎아주며 바이오 디젤 차량은 900달러를 할인해준다. 최근 들어 전기 자동차의 경우 3천달러를 할인해 주기로 정부가 방침을 정하면서 전기자동차의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다.

이들 그린카는 스톡홀림 시내 혼잡 통행료가 면제되며 일반 자동차에 비해 자동차세가 15% 감면된다.

코트라 관계자는 "자동차는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이동 수단으로 공해의 주범이기 때문에 세계 각국이 녹색 성장의 일환으로 집중 통제하고 있다"면서 "한국 또한 다양한 그린카 육성으로 세계적인 추세에 발맞출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