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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대한민국정보

인터넷중독 핫라인서비스‘아름누리 상담콜’개설

인터넷중독, 연중무휴 실시간 상담 실시

- 행안부, 인터넷중독 핫라인서비스‘아름누리 상담콜’개설 -


행정안전부(장관 이달곤)는 인터넷중독자의 특성에 맞춰 상담시간과 상담방법 등을 확대·개선한 인터넷중독 핫라인 서비스 “아름누리 상담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아름누리 상담콜” 서비스는 인터넷중독자가 심야시간에 인터넷을 많이 이용하고, 익명성에 익숙하며, 조급성·즉시반응성 등의 성향이 높다는 점에 착안하여, 보다 수요자 지향적인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개설됐다.


“아름누리 상담콜”은 1년 365일 평일, 주말에 관계없이 일과시간뿐만 아니라 심야시간에도 상담을 실시하고, 상담 과정도 메신저, 채팅 등 인터넷 대화시스템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진행된다.


 ○ 상담시간은 기존의 09시∼21시에서 09시∼익일 02시까지 확대영하여, 인터넷이용 관련 상담수요가 집중되는 저녁 이후 심야시간대의 상담수요에 대응한다.


 ○ 상담방법은 기존 전화상담 및 인터넷 게시판상담 외에 인터넷 신저, 채팅 등을 추가하여, 다양한 상담채널을 통해 질의·답변 등을 즉각적으로 주고받을 수 있게 하였다.

 ○ 이를 위해 상담인력을 3명에서 8명으로 확대하고, 중증 인터넷중독자를 위한 ‘사이버치료센터’를 통한 병원 정신과전문의의 인터넷상담을 연계하며, 가출, 폭력, 심장마비 등 위급상황에 대비한 긴급구조도 지원한다.


“아름누리 상담콜”은 최근 인터넷게임에 빠진 중독자의 존비속 살해, 또는 사망, 폭력 사건이 발생하는 등 사회적 폐해가 심각해짐에 따라 인터넷중독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개설하게 된 것이다.

   ※ 사례 : 20대 주부, 인터넷게임에 빠져 자녀방치로 인해 자녀 탈진사망(‘08.8월), 인터넷게임 중독 중학생, 게임 막는 친할머니 살해(‘07.5월) 등 다수


 ○ 이번 서비스 확대를 통해 인터넷 중독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게 되어, 인터넷중독 상담의 접근성 및 편의성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름누리 상담콜“은 4월 29일부터 개설하며,터넷 채팅상담은 시스템 개편을 통해 6월 말 개설된다.


 ○ 상담신청은 전화(1599-0075)와 인터넷(www.iapc.or.kr)으로 하면 된다.


□ 이번 사업은 인터넷중독 예방·해소 전문기관인 ‘한국정보문화진흥원’(www.kado.or.kr)을 통해 수행하는 것으로, 5월 한 달간 전국 25개 전광판과 2만여 개 PC방, 수도권 지하철방송 등통해 서비스 소개 및 자세한 이용방법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 붙임 : 아름누리 상담콜 사업 개요

    ※ 문의 : 행정안전부 정보문화과 이윤숙, 심창수(☏02-2100-2992, 2100-2989)

             한국정보문화진흥원 미디어중독대응팀 장우민 ☏02-3660-2586)

‘아름누리 상담콜’ 사업개요


□ 추진배경

 ○ ‘02년부터 정부는 인터넷중독 예방·해소를 위해 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인터넷중독 상담사업을 적극 추진

 ○ 최근 인터넷이용이 많아 상담수요가 증가한 일과 후 시간 및 심야시간 상담을 위해 인터넷중독핫라인을 확대 개설할 필요


□ 인터넷중독 상담사업 현황 및 문제점

 ○ 지역 인터넷중독 상담센터(‘09년 전국 100개소)를 통한 내방상담과 학교 집단상담, 전화상담 및 인터넷상담 실시

   - 전화상담 및 인터넷상담은 09시∼21시까지 운영하되, 일과 후 시간인 18시~21시까지는 1인이 담당

 ○ 인터넷중독자는 야간시간대(18시~새벽2시) 이용이 많으나 기존 상담은 주로 일과시간 중심으로 야간 상담수요 충족 곤란

   - 18시~21시 : 평일 64%, 주말 53%

   - 21시~새벽 2시 : 평일 55% 주말 28%

<인터넷 이용 시간대>

구분

평일

주말

02시-09시

09시-13시

13시-18시

18시-21시

21시-02시

02시-09시

09시-13시

13시-18시

18시-21시

21시-02시

이용비율

6.5

24.5

46.5

63.7

54.5

4.8

32.8

65.5

52.5

40.0


 ○ 인터넷중독 상담(신경정신과) 특성상 익명성을 원하는 경우가 많으나 내방상담 및 학교상담은 노출성이 높아 상담에 소극적

 ○ 기존 인터넷 상담(게시판 상담)은 실시간 상담이 곤란하여 인터넷중독자의 조급성, 즉시반응성 등 특성을 고려하지 못함

□ 아름누리 상담콜 확대 개선

 ○ 전화상담 및 인터넷 메신저, 채팅상담 등 다양한 상담채널을 통해 심야시간에도 실시간상담을 실시하는 ‘아름누리 상담콜’ 추진

     ※ 인지도 개선을 위해 기존 ‘인터넷중독 전화상담‘를 ‘아름누리 상담콜’로 명칭 변경

<인터넷상담>

<전화상담>


 ○ 기존 상담 대비 상담서비스 확대

   - 상담시간 : 기존 평일 21시까지(토 17시)→ 연중무휴 02시까지 연장

   - 상담방법 : 기존 전화, 인터넷게시판→ 메신저, 화상채팅 추가

   - 상담인력 : 기존 3명→ 8명 확대(전문인력 5명 위탁고용)

구분

확대·개선 전

확대·개선 후

상담시간

월~금 09시~21시/토 10시~17시

연중무휴/09시~익일 새벽 02시

상담방법

전화, 인터넷게시판

전화, 인터넷메신저, 화상채팅, 게시판

상담인력

3명

8명

 

 ○ 기존 전화 및 인터넷 게시판뿐만 아니라 인터넷이용자가 선호하는 메신저, 화상채팅 등을 활용하여 수요자 편의성 확대

< 선호하는 인터넷중독 상담 방법 >

구분

개인상담

인터넷상담

전화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등

약물치료

선호율(%) 

50.0

20.3

15.2

3.5

10.7

0.3


 ○ 병원 연계상담 및 인터넷중독 관련 긴급구조 지원 실시

   - 인터넷중독 예방상담센터(www.iapc.or.kr) 내 「사이버치료센터」를 통해 병원 전문의 상담서비스 연계

   - 경찰청 ‘실종아동찾기 센터’(☎182), ‘사이버테러 대응센터’(☎112), 소방방재청(☎119) 등과 협력하여 인터넷중독 관련 가출, 폭력, 심장마비, 발작 등 위급상황 지원


 

《인터넷중독 관련 긴급사례》

 

 

 

PC방에서 30대 남자가 피를 흘린 채 숨져 있는 것을 PC방 주인 발견 (‘07.11월)

게임중독 50대 남자가 PC방에서 13시간 동안 쉬지 않고 게임을 하다 영양실조로 사망(‘07.1월)

게임중독 중학생, 게임 막는 친할머니 살해(‘07.5월)

○ 20대 주부, 인터넷게임에 빠져 자녀방치로 인해 자녀 탈진 사망(‘08.8월)

○ 인터넷중독 중학생, 막는 부모 잦은 폭력 및 가출 (‘09.3월)


□ 향후 일정

 ○ 전화 및 인터넷메신저상담 확대·개설 : 4.29.

 ○ 긴급구조 지원기관 연계 : 5월

 ○ 인터넷 화상채팅 개설 : 6월

붙임 1

 

인터넷 이용시간대 조사결과


□ ‘09년 인터넷 주 이용 시간대

 (단위 : %)

구분

평일

주말

02:00-

08:59

09:00-12:59

13:00-17:59

18:00-20:59

21:00-01:59

02:00-

08:59

09:00-12:59

13:00-17:59

18:00-20:59

21:00-01:59

인터넷

중독 여부

인터넷중독자 평균

6.5

24.5

46.5

63.7

54.5

4.8

32.8

65.5

52.5

40.0

일반사용자군

1.8

18.0

33.5

45.2

53.1

2.1

21.7

51.2

41.8

42.2

연령별

청소년

1.6

2.2

32.6

60.3

52.3

3.1

25.3

64.2

43.2

30.1

성인

2.5

25.6

35.6

41.1

53.6

1.9

21.3

46.2

42.5

48.3


□ 전년대비 인터넷중독자 주 이용시간대 변동현황

 (단위 : %)

구분

평일

주말

02:00-

08:59

09:00-12:59

13:00-17:59

18:00-20:59

21:00-01:59

02:00-

08:59

09:00-12:59

13:00-17:59

18:00-20:59

21:00-01:59

인터넷중독자

2007

1.9

11.0

35.4

60.4

43.4

4.6

25.6

64.2

48.6

27.7

2008

6.5

24.5

46.5

63.7

54.5

4.8

32.8

65.5

52.5

40.0

전년대비(‘08-’07)

4.6

13.5

11.1

3.3

11.1

0.2

7.2

1.3

3.9

12.3


□ 인터넷중독 현황

 ○ 중독자 수 :  200만명(청소년 104만명, 성인 96만명)

 ○ 중  독  률 : 전체 인터넷인구의 8.8%

구 분

고위험사용자(A)

잠재적위험사용자(B)

위험사용자(A+B)

‘04

‘05

‘06

‘07

‘08

‘04

‘05

‘06

‘07

‘08

‘04

‘05

‘06

‘07

‘08

중독 인구

(천명)

청소년

320

188

148

168

168

1,217

982

832

879

867

1,537

1,170

980

1,047

1,035

성 인

410

357

235

213

198

1,281

1,335

859

782

766

1,691

1,692

1,094

995

964

전 체

730

545

383

381

366

2,498

2,317

1,691

1,661

1,633

3,228

2,862

2,074

2,042

1,999

중독률

(%)

청소년

4.3

2.6

2.1

2.3

2.2

16.0

12.7

11.9

12.1

12.1

20.3

15.3

14.0

14.4

14.3

성 인

2.3

2.3

1.5

1.4

1.3

6.6

7.6

5.5

5.1

5.1

8.9

9.9

7.0

6.5

6.3

전 체

3.3

2.4

1.7

1.7

1.6

11.3

10.2

7.5

7.4

7.2

14.6

12.6

9.2

9.1

8.8

붙임 2

 

인터넷중독상담 사업실적


□ 연도별 상담 운영 실적

(단위 : 건)

구  분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내방상담

387

898

9,573

10,894

11,329

17,625

17,172

67,878

전화상담

68

144

320

1,104

2,777

4,177

3,617

12,207

인터넷상담

101

769

559

327

315

831

457

3,359

학교 집단상담

2,043

1,963

7,847

20,508

37,356

49,926

58,192

177,835

2,599

3,774

18,299

32,833

51,777

72,559

79,438

261,279


□ 연도별 대상별 상담실적

(단위 : %)

구분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청소년

2,528

3,574

17,770

32,440

49,538

69,379

76,103

251,332

성  인

71

200

529

393

2,239

3,180

3,335

9,947

계(건)

2,599

3,774

18,299

32,833

51,777

72,559

79,438

261,279

성인비율

2.7

5.3

2.9

1.2

4.3

4.4

4.2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