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중독, 연중무휴 실시간 상담 실시 - 행안부, 인터넷중독 핫라인서비스‘아름누리 상담콜’개설 - |
□ 행정안전부(장관 이달곤)는 인터넷중독자의 특성에 맞춰 상담시간과 상담방법 등을 확대·개선한 인터넷중독 핫라인 서비스 “아름누리 상담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아름누리 상담콜” 서비스는 인터넷중독자가 심야시간에 인터넷을 많이 이용하고, 익명성에 익숙하며, 조급성·즉시반응성 등의 성향이 높다는 점에 착안하여, 보다 수요자 지향적인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개설됐다.
□ “아름누리 상담콜”은 1년 365일 평일, 주말에 관계없이 일과시간뿐만 아니라 심야시간에도 상담을 실시하고, 상담 과정도 메신저, 채팅 등 인터넷 대화시스템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진행된다.
○ 상담시간은 기존의 09시∼21시에서 09시∼익일 02시까지 확대 운영하여, 인터넷이용 관련 상담수요가 집중되는 저녁 이후 심야시간대의 상담수요에 대응한다.
○ 상담방법은 기존 전화상담 및 인터넷 게시판상담 외에 인터넷 메신저, 채팅 등을 추가하여, 다양한 상담채널을 통해 질의·답변 등을 즉각적으로 주고받을 수 있게 하였다.
○ 이를 위해 상담인력을 3명에서 8명으로 확대하고, 중증 인터넷중독자를 위한 ‘사이버치료센터’를 통한 병원 정신과전문의의 인터넷상담을 연계하며, 가출, 폭력, 심장마비 등 위급상황에 대비한 긴급구조도 지원한다.
□ “아름누리 상담콜”은 최근 인터넷게임에 빠진 중독자의 존비속 살해, 또는 사망, 폭력 사건이 발생하는 등 사회적 폐해가 심각해짐에 따라 인터넷중독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개설하게 된 것이다.
※ 사례 : 20대 주부, 인터넷게임에 빠져 자녀방치로 인해 자녀 탈진사망(‘08.8월), 인터넷게임 중독 중학생, 게임 막는 친할머니 살해(‘07.5월) 등 다수
○ 이번 서비스 확대를 통해 인터넷 중독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이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게 되어, 인터넷중독 상담의 접근성 및 편의성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 “아름누리 상담콜“은 4월 29일부터 개설하며, 인터넷 채팅상담은 시스템 개편을 통해 6월 말 개설된다.
○ 상담신청은 전화(1599-0075)와 인터넷(www.iapc.or.kr)으로 하면 된다.
□ 이번 사업은 인터넷중독 예방·해소 전문기관인 ‘한국정보문화진흥원’(www.kado.or.kr)을 통해 수행하는 것으로, 5월 한 달간 전국 25개 전광판과 2만여 개 PC방, 수도권 지하철방송 등을 통해 서비스 소개 및 자세한 이용방법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 붙임 : 아름누리 상담콜 사업 개요
※ 문의 : 행정안전부 정보문화과 이윤숙, 심창수(☏02-2100-2992, 2100-2989)
한국정보문화진흥원 미디어중독대응팀 장우민 ☏02-3660-2586)
‘아름누리 상담콜’ 사업개요 |
□ 추진배경
○ ‘02년부터 정부는 인터넷중독 예방·해소를 위해 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인터넷중독 상담사업을 적극 추진
○ 최근 인터넷이용이 많아 상담수요가 증가한 일과 후 시간 및 심야시간 상담을 위해 인터넷중독핫라인을 확대 개설할 필요
□ 인터넷중독 상담사업 현황 및 문제점
○ 지역 인터넷중독 상담센터(‘09년 전국 100개소)를 통한 내방상담과 학교 집단상담, 전화상담 및 인터넷상담 실시
- 전화상담 및 인터넷상담은 09시∼21시까지 운영하되, 일과 후 시간인 18시~21시까지는 1인이 담당
○ 인터넷중독자는 야간시간대(18시~새벽2시) 이용이 많으나 기존 상담은 주로 일과시간 중심으로 야간 상담수요 충족 곤란
- 18시~21시 : 평일 64%, 주말 53%
- 21시~새벽 2시 : 평일 55% 주말 28%
<인터넷 이용 시간대>
구분 |
평일 |
주말 | ||||||||
02시-09시 |
09시-13시 |
13시-18시 |
18시-21시 |
21시-02시 |
02시-09시 |
09시-13시 |
13시-18시 |
18시-21시 |
21시-02시 | |
이용비율 |
6.5 |
24.5 |
46.5 |
63.7 |
54.5 |
4.8 |
32.8 |
65.5 |
52.5 |
40.0 |
○ 인터넷중독 상담(신경정신과) 특성상 익명성을 원하는 경우가 많으나 내방상담 및 학교상담은 노출성이 높아 상담에 소극적
○ 기존 인터넷 상담(게시판 상담)은 실시간 상담이 곤란하여 인터넷중독자의 조급성, 즉시반응성 등 특성을 고려하지 못함
□ 아름누리 상담콜 확대 개선
○ 전화상담 및 인터넷 메신저, 채팅상담 등 다양한 상담채널을 통해 심야시간에도 실시간상담을 실시하는 ‘아름누리 상담콜’ 추진
※ 인지도 개선을 위해 기존 ‘인터넷중독 전화상담‘를 ‘아름누리 상담콜’로 명칭 변경
<인터넷상담> |
<전화상담> |
○ 기존 상담 대비 상담서비스 확대
- 상담시간 : 기존 평일 21시까지(토 17시)→ 연중무휴 02시까지 연장
- 상담방법 : 기존 전화, 인터넷게시판→ 메신저, 화상채팅 추가
- 상담인력 : 기존 3명→ 8명 확대(전문인력 5명 위탁고용)
구분 |
확대·개선 전 |
확대·개선 후 |
상담시간 |
월~금 09시~21시/토 10시~17시 |
연중무휴/09시~익일 새벽 02시 |
상담방법 |
전화, 인터넷게시판 |
전화, 인터넷메신저, 화상채팅, 게시판 |
상담인력 |
3명 |
8명 |
○ 기존 전화 및 인터넷 게시판뿐만 아니라 인터넷이용자가 선호하는 메신저, 화상채팅 등을 활용하여 수요자 편의성 확대
< 선호하는 인터넷중독 상담 방법 >
구분 |
개인상담 |
인터넷상담 |
전화상담 |
집단상담 |
가족상담 등 |
약물치료 |
선호율(%) |
50.0 |
20.3 |
15.2 |
3.5 |
10.7 |
0.3 |
○ 병원 연계상담 및 인터넷중독 관련 긴급구조 지원 실시
- 인터넷중독 예방상담센터(www.iapc.or.kr) 내 「사이버치료센터」를 통해 병원 전문의 상담서비스 연계
- 경찰청 ‘실종아동찾기 센터’(☎182), ‘사이버테러 대응센터’(☎112), 소방방재청(☎119) 등과 협력하여 인터넷중독 관련 가출, 폭력, 심장마비, 발작 등 위급상황 지원
|
《인터넷중독 관련 긴급사례》 |
|
|
| |
○ PC방에서 30대 남자가 피를 흘린 채 숨져 있는 것을 PC방 주인 발견 (‘07.11월) ○ 게임중독 50대 남자가 PC방에서 13시간 동안 쉬지 않고 게임을 하다 영양실조로 사망(‘07.1월) ○ 게임중독 중학생, 게임 막는 친할머니 살해(‘07.5월) ○ 20대 주부, 인터넷게임에 빠져 자녀방치로 인해 자녀 탈진 사망(‘08.8월) ○ 인터넷중독 중학생, 막는 부모 잦은 폭력 및 가출 (‘09.3월) |
□ 향후 일정
○ 전화 및 인터넷메신저상담 확대·개설 : 4.29.
○ 긴급구조 지원기관 연계 : 5월
○ 인터넷 화상채팅 개설 : 6월
붙임 1 |
|
인터넷 이용시간대 조사결과 |
□ ‘09년 인터넷 주 이용 시간대
(단위 : %)
구분 |
평일 |
주말 | |||||||||
02:00- 08:59 |
09:00-12:59 |
13:00-17:59 |
18:00-20:59 |
21:00-01:59 |
02:00- 08:59 |
09:00-12:59 |
13:00-17:59 |
18:00-20:59 |
21:00-01:59 | ||
인터넷 중독 여부 |
인터넷중독자 평균 |
6.5 |
24.5 |
46.5 |
63.7 |
54.5 |
4.8 |
32.8 |
65.5 |
52.5 |
40.0 |
일반사용자군 |
1.8 |
18.0 |
33.5 |
45.2 |
53.1 |
2.1 |
21.7 |
51.2 |
41.8 |
42.2 | |
연령별 |
청소년 |
1.6 |
2.2 |
32.6 |
60.3 |
52.3 |
3.1 |
25.3 |
64.2 |
43.2 |
30.1 |
성인 |
2.5 |
25.6 |
35.6 |
41.1 |
53.6 |
1.9 |
21.3 |
46.2 |
42.5 |
48.3 |
□ 전년대비 인터넷중독자 주 이용시간대 변동현황
(단위 : %)
구분 |
평일 |
주말 | |||||||||
02:00- 08:59 |
09:00-12:59 |
13:00-17:59 |
18:00-20:59 |
21:00-01:59 |
02:00- 08:59 |
09:00-12:59 |
13:00-17:59 |
18:00-20:59 |
21:00-01:59 | ||
인터넷중독자 |
2007 |
1.9 |
11.0 |
35.4 |
60.4 |
43.4 |
4.6 |
25.6 |
64.2 |
48.6 |
27.7 |
2008 |
6.5 |
24.5 |
46.5 |
63.7 |
54.5 |
4.8 |
32.8 |
65.5 |
52.5 |
40.0 | |
전년대비(‘08-’07) |
4.6 |
13.5 |
11.1 |
3.3 |
11.1 |
0.2 |
7.2 |
1.3 |
3.9 |
12.3 |
□ 인터넷중독 현황
○ 중독자 수 : 200만명(청소년 104만명, 성인 96만명)
○ 중 독 률 : 전체 인터넷인구의 8.8%
구 분 |
고위험사용자(A) |
잠재적위험사용자(B) |
위험사용자(A+B) | |||||||||||||
‘04 |
‘05 |
‘06 |
‘07 |
‘08 |
‘04 |
‘05 |
‘06 |
‘07 |
‘08 |
‘04 |
‘05 |
‘06 |
‘07 |
‘08 | ||
중독 인구 (천명) |
청소년 |
320 |
188 |
148 |
168 |
168 |
1,217 |
982 |
832 |
879 |
867 |
1,537 |
1,170 |
980 |
1,047 |
1,035 |
성 인 |
410 |
357 |
235 |
213 |
198 |
1,281 |
1,335 |
859 |
782 |
766 |
1,691 |
1,692 |
1,094 |
995 |
964 | |
전 체 |
730 |
545 |
383 |
381 |
366 |
2,498 |
2,317 |
1,691 |
1,661 |
1,633 |
3,228 |
2,862 |
2,074 |
2,042 |
1,999 | |
중독률 (%) |
청소년 |
4.3 |
2.6 |
2.1 |
2.3 |
2.2 |
16.0 |
12.7 |
11.9 |
12.1 |
12.1 |
20.3 |
15.3 |
14.0 |
14.4 |
14.3 |
성 인 |
2.3 |
2.3 |
1.5 |
1.4 |
1.3 |
6.6 |
7.6 |
5.5 |
5.1 |
5.1 |
8.9 |
9.9 |
7.0 |
6.5 |
6.3 | |
전 체 |
3.3 |
2.4 |
1.7 |
1.7 |
1.6 |
11.3 |
10.2 |
7.5 |
7.4 |
7.2 |
14.6 |
12.6 |
9.2 |
9.1 |
8.8 |
붙임 2 |
|
인터넷중독상담 사업실적 |
□ 연도별 상담 운영 실적
(단위 : 건)
구 분 |
2002 |
2003 |
2004 |
2005 |
2006 |
2007 |
2008 |
계 |
내방상담 |
387 |
898 |
9,573 |
10,894 |
11,329 |
17,625 |
17,172 |
67,878 |
전화상담 |
68 |
144 |
320 |
1,104 |
2,777 |
4,177 |
3,617 |
12,207 |
인터넷상담 |
101 |
769 |
559 |
327 |
315 |
831 |
457 |
3,359 |
학교 집단상담 |
2,043 |
1,963 |
7,847 |
20,508 |
37,356 |
49,926 |
58,192 |
177,835 |
계 |
2,599 |
3,774 |
18,299 |
32,833 |
51,777 |
72,559 |
79,438 |
261,279 |
□ 연도별 대상별 상담실적
(단위 : %)
구분 |
2002 |
2003 |
2004 |
2005 |
2006 |
2007 |
2008 |
계 |
청소년 |
2,528 |
3,574 |
17,770 |
32,440 |
49,538 |
69,379 |
76,103 |
251,332 |
성 인 |
71 |
200 |
529 |
393 |
2,239 |
3,180 |
3,335 |
9,947 |
계(건) |
2,599 |
3,774 |
18,299 |
32,833 |
51,777 |
72,559 |
79,438 |
261,279 |
성인비율 |
2.7 |
5.3 |
2.9 |
1.2 |
4.3 |
4.4 |
4.2 |
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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