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양사이버대학원/자료

2013년 이러닝산업 제2의 도약 준비 - 스마트러닝산업지원센터 개소식

 

 

2013년 이러닝산업 제2의 도약 준비

 

-「스마트러닝산업지원센터」개소식 개최-

 

- 2013년 이러닝산업육성책 키워드는“한걸음 더”-

 

 

’13년부터 ‘이러닝 콘텐츠 개발 용역 표준계약서’와 ‘이러닝 이용표준약관’이 제정될 예정이며, 이러닝기업 장비 공동활용, 해외시장 진출, e-트레이닝 기술개발 등에 대한 정부 지원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ㅇ 지식경제부(장관 홍석우)는 12.12(수) 킨텍스에서「스마트러닝 산업지원센터」개소식을 개최하고, 2013년도 이러닝산업 육성책으로 "한걸음 더, 다가서는 이러닝” 전략을 발표함

 

<스마트러닝산업지원센터 개요>

위치 : 고양시 킨텍스 오피스동 13-14층

(전용면적 1,964㎡)

 

구성 : 입주공간, 기술개발실, 테스트룸, 센터사무국

 

입주현황 : 위두커뮤니케이션즈, 로보웨어, 참빛교육, 글로브포인트, 나래텍, 케이아이씨티그룹 등 12개사

 

ㅇ 주관기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금번 구축되는 「스마트러닝산업지원센터」는 최근 IT서비스의 고도화, 스마트기기 보급 확대 등 급변하는 이러닝 산업환경에 직면하여 국내 이러닝기업의 체질 개선 및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함

 

동 센터 주변에 집적될 파주출판단지, 한류월드, 디지털방송콘텐츠지원센터, EBS 등 유관 인프라와 연계함으로써 스마트러닝 비즈니활성화를 위한 시너지 효과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터는 ‘이러닝 공급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스마트러닝 잠재 수요시장 활성화’로 글로벌 스마트러닝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함

 

(혁신역량 강화) 테스트베드 구축 및 장비 공동활용 지원, 타산업과 융합을 위한 정보교류․네트워킹 활성화, 우수 제품 글로벌화 지원

 

- 이러닝 제품 개발 또는 기술성․ 호환성 테스트 등에 필요한 장비․시설 공유 커뮤니티 구성*, 스마트러닝 융합 세미나 개최 정례화

 

* 장비․시설 소재 정보제공 및 예약․결제시스템 구축

 

- 국내 우수한 제품의 글로벌화(언어․문화, SW 측면)를 촉진하기 위하여 기술개발, 제품 테스팅, 컨설팅, 국제협력 활동 등 지원

 

(중소기업 스마트러닝 활성화) 중소기업 직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스마트러닝 서비스 플랫폼 구축․운영

 

- 맞춤형 스마트러닝 콘텐츠 개발 또는 구입을 지원하고, 클라우드, N-스크린 기술 적용, 국제표준에 부합한 선도적 서비스 플랫폼 구현

 

(e-트레이닝 보급․확산) 산업기술 분야 명장 또는 교수자의 기술과 노하우가 담긴 e-트레이닝* 시스템 개발, 보급․확산

 

* 가상, 증강, 3D, 햅틱 등 실감기술을 훈련기자재와 접목하여 실제상황과 유사한 가상의 산업훈련 서비스 제공(예 : 가상용접훈련, 가상항만크레인조종훈련)

 

- 산업현장 전문가의 지식을 DB화하여 기존 e-트레이닝 시뮬레이터에 접목, 학습관리시스템(LMS)과 연동해 피드백을 제공하는 기술 개발

 

<산업현장 전문가 예시>

분 야

전문가 주요약력

천장크레인

 

 

’87~’94, 성림기업 천장크레인 담당

’04~’10, 유성디엔에스 천장크레인 담당

현, 부산TP 기술지원센터 천장크레인 교육 담당

현, 산업인력공단 천장크레인 문제 검토위원

채희교(56세)

용접훈련

 

’81~현, 한국폴리텍대 용접 교육

’09, 용접배관 분야 직무수행능력표준개발

 

 

김중영(55세)

- 산업기술대, 폴리텍대, 마이스터고 등 산업기술 교육 현장에서의 e-트레이닝 시범 서비스 적용 지원

 

□ 김재홍 지경부 성장동력실장은「스마트러닝산업지원센터」개소식 축사에서 “국내 이러닝 기업이 혁신과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언급하면서

 

ㅇ 특히 “e-트레이닝은 고위험, 고비용이 수반되는 산업기술 훈련을 대체할 뿐만 아니라, 은퇴한 명장들의 기술을 보존, 확산할 수 있는 획기적인 시스템으로 앞으로 전망이 밝을 것”이라고 평가함

 

한편, 지경부는 ’13년도에 이러닝산업이 양적 성장을 넘어 질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이러닝, 한 걸음 더 다가서기” 전략을 제시함

 

(이러닝 서비스, 소비자를 향해) 소비자 친화적 이러닝이용표준약관 제정․보급, 이러닝 콘텐츠 품질 향상을 통한 소비자 만족도 제고

 

- 이러닝 이용자의 청약철회 권리 보장, 계약체결전 시범학습기간 부여, △계약 해제․해지에 따른 대금 환급 의무 규정 등 소비자 권리를 강화함으로써 이러닝 이용 편익을 높이는 방향으로 약관 제정

 

- 이러닝 품질인증기관을 지정하고 이러닝 콘텐츠 품질인증 제품을 우선구매 대상 기술개발제품으로 고시

 

(이러닝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향해) 이러닝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환경 조성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의 선순환 구조 확립

 

- 이러닝콘텐츠 용역 개발 표준계약서 제정을 통해 계약관계에서 ‘을’인 콘텐츠 개발사 권리 신장

 

- 콘텐츠 개발 공공사업에 대한 대기업 참여제한 제도 시행 여부 판단을 위해 대기업 쏠림 현상 상시 모니터링

 

(정부지원 서비스, 중소기업 역량 강화를 향해) 「스마트러닝 산업지원센터」를 통해 이러닝 중소기업이 기초 체력을 키우고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 적시 대응할 수 있도록 밀착 지원

- ‘이러닝 CEO 아카데미(가칭)’를 운영하여 이러닝 기업 경영자 역량 강화, 타 분야 CEO 그룹(예: 로봇, 전자출판 등)과의 네트워킹 지원

 

(이러닝기업, 글로벌 시장을 향해) 국내 이러닝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및 이러닝 산업의 성장 정체 돌파

 

- 미국․유럽․남미 등 전략 시장 진출을 위한 민관 협력네트워크 구축, 로봇․전자칠판 등 하드웨어 기업과 해외 동반진출 성공 사례 창출

 

이러닝은 매년 10% 내외로 성장하여 ’11년 매출액이 2.5조원에 달하는 외형상 성장산업임에도 불구하고, 기업당 연매출액은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이러닝 기업의 체감 온도는 혹독한 상황

 

금일 「스마트러닝산업지원센터」 개소와 이러닝산업의 질적 발전을 꾀하는 2013년 정책 청사진 제시를 계기로 이러닝산업 제2의 도약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됨

 

첨부1

 

 

「스마트러닝산업지원센터」개소식 개최계획(안)

 

 

□ 추진배경

 

스마트러닝 산업기반 조성과 핵심기술 개발을 통한 신시장 창출을 지원하는「스마트러닝산업지원센터」의 공식 출범을 위한 개소식 개최

 

□ 행사개요

 

ㅇ 일시․장소 : ’12.12.12(수) 10:00~10:50, 고양시 킨텍스 오피스동

 

참석자

 

- (정부) 지식경제부 성장동력실장, 고양시의회 의장, 고양시 부시장

 

- (기관․협회)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 전자부품연구원장,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장, 한국이러닝산업협회장

 

- (기타) 이러닝기업 15개사, 주한스페인대사관 상무관

 

□ 행사일정(안)

 

ㅇ 개소식(1층 로비) → 현판 제막 및 센터 투어(14층)

 

구분

시간

내용

비고

개소식

(1층)

10:00~10:02

2‘

개소 선언 및 귀빈 소개

사회자

10:02~10:05

3'

경과보고 및 센터 운영계획 발표

센터장(NIPA 단장)

10:05~10:08

3‘

인사말

NIPA 원장

10:08~10:11

3‘

축사

지경부 성장동력실장

10:11~10:14

3‘

환영사(1)

고양시의회 의장

10:14~10:17

3‘

환영사(2)

고양시 부시장

 

10:17~10:22

5‘

< 이동 >

1층 로비 →14층

센터 투어

(14층)

10:22~10:30

8’

현판제막 및 기념촬영

실장, 주요 내빈

10:30~10:40

10‘

입주기업 방문

안내 : NIPA

10:40~10:50

10‘

기술개발실 방문

안내 : 전품연

 

첨부2

 

「스마트러닝산업지원센터」 개요

 

□ 사업 개요

 

ㅇ (목적) 스마트러닝 산업기반 조성과 핵심기술 개발을 통한 신시장 창출을 지원하는「스마트러닝산업지원센터」구축․설립 추진

 

* 스마트러닝 : 기존의 “이러닝”과 “e-트레이닝”을 포함하면서 멀티미디어 기능, 데이터 처리․전송속도, 서비스 이용방식 등이 한단계 진화된 개념

 

(위치․면적)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킨텍스 오피스동 13~14층 전층(전용면적 1,964㎡) 활용, 센터 사무국, 기술개발실, 기업 입주공간 구축

 

ㅇ (예산) ’12년 30억원(국비) → ’13년 31.4억원(국비 27.4억원+고양시 4억원)

 

   * 총 사업기간 5년간(’12~’16) 정부예산 약 200억원 투입 계획

 

□ 사업 추진체계

 

 

 

 

 

 

주관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참여기관 1

 

참여기관 2

 

참여기관 3

전자부품연구원

 

(e-트레이닝 기술개발 지원)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스마트러닝기업 입주 지원)

한국이러닝산업협회

 

(서비스플랫폼운영, 국제협력)

 

□ 센터 주요 기능

 

ㅇ (산업기반 구축) 신생영세기업들이 한정된 재원으로 전략사업에 집중 투자할 수 있도록 사무공간, 제품 개발테스트 환경 등 제공

 

(스마트러닝 확산) 중소기업의 이러닝 활용을 촉진하기 위하여 중소기업의 수요에 기반한 이러닝 콘텐츠 개발 및 서비스 운영

 

*11년 중소기업의 이러닝 도입률(4%)은 공공기관(79%), 대기업(63%)에 비해 저조

 

(e-트레이닝 육성) 가상․증강․3D기술과 훈련기자재를 결합해 산업훈련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e-트레이닝 시범서비스 개발

 

* e-트레이닝 : 대표적인 스마트러닝 분야로 세계시장은 ’18년 884억불 규모로 성장 전망

 

□ 입주기업 현황 : 중소기업 8개사, 1인기업 4개사

 

* 센터에 최대 20개사 입주 가능(중소기업 10개사, 1인기업 10개사)

 

첨부3

 

 

「한걸음 더, 다가서는 이러닝」보고서

 

 

 

 

 

한걸음 더,

 

 

다가서는 이러닝

e-learning

one step closer to learners, companies, and global market

 

 

 

2012. 12. 12

 

 

 

지식경제부

지식서비스과

 

 

 

 

 

 

목 차

 

 

 

 

 

 

 

 

 

 

 

 

 

 

 

 

 

 

 

 

 

 

 

. 검토 배경 1

 

. 이러닝산업 현황 및 개선방향 2

 

. 이러닝, 한걸음 더 다가서기 4

 

1. 이러닝 서비스, 소비자를 향해 4

2. 이러닝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향해 5

3. 정부지원 서비스, 중소기업 역량 강화를 향해 6

4. 이러닝 기업, 글로벌 시장을 향해 8

 

. 향후 추진일정 9

 

 

 

 

 

검토 배경

 

‘이러닝’은 미래 성장 동력이자 국가 인적 경쟁력 강화의 중요한 수단

 

정부는 이러닝을 선도 지식서비스 산업으로 육성하고 전국가적으로 이러닝을 확산하기 위해 ’04년 「이러닝산업발전법」제정

 

이에 근거, 이러닝 기술개발, 표준, 인력양성 등 산업육성책과 공공․교육기관, 사업체의 이러닝 이용 확산 등 수요견인책 병행 추진

 

성장산업으로서의 위상 확립, 이러닝 도입률 확대 등 가시적 성과 달성

 

이러닝 기업 매출액은 ’04년 1.3조원에서 ’11년 2.5조원으로 약 2배 성장, 기업수는 동기간 248개에서 1,656개로 6배 이상 증가

 

ㅇ ‘11년 국민 절반 이상(52.8%)이 이러닝을 이용할 만큼 대중화, 특히 정규교육기관의 도입률은 82.3%로 매우 높은 수준

 

외형적 성장에도 불구 개별 기업의 수익성 악화, 소비자 인식 미흡

 

비즈니스 확장으로 이러닝 기업간 출혈경쟁 심화, 이러닝 개별 기업의 연평균 매출액 하락과 영세사업자 비중 확대 야기

 

* 기업당 연평균 매출액(억원) : (’07) 22.8 → (’09) 15.3 → (’11) 14.8

* 연평균 매출액 1억원 미만의 사업자 비중(%) : (’07) 46 → (’09) 56 → (’11) 55

 

- 특히 이러닝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은 이러닝 서비스 대기업 또는 공공기관이 발주하는 용역에 대부분 의존, 안정적 수익 확보에 애로

 

일부 영세한 이러닝 서비스 기업은 브랜드․품질 관리, 서비스 운영 등의 측면에서 미흡한 역량 노출, 이러닝 소비자의 신뢰 형성에 장애

 

이제는 이러닝 산업의 질적 성장을 고민하고 지원책을 마련할 때

 

건전한 산업 생태계 조성, 이러닝 서비스에 대한 신뢰 제고 등을 통해 선순환 성장 패러다임으로 재편할 필요

 

 

이러닝산업 현황 및 개선방향

 

 

 

□ 이러닝 소비자 피해 증가, 서비스 만족도 하락

 

ㅇ (소비자 피해)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이러닝 소비자상담 건수는 (’07) 1,473건 → (’11) 5,633건으로 약 4배 증가

 

* 피해유형 : 계약해지 71.6%(854건), 청약철회 7.5%(90건), 위약금 5.3%(65건)

 

(서비스 만족도) 소비자의 전반적인 이러닝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비율은 (’07) 61.7% → (’11) 49.6%로 12.1%p 감소

 

- 특히 이러닝 콘텐츠수준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큰 폭으로 하락

 

* 항목별 변화(’07→’11) : (시스템안정성)61.3→51.2, (콘텐츠다양성)54.6→48.6, (콘텐츠수준) 64.9→45.7, (학습시간적정성)66.7→48.0, (비용절감)75.3→65.1, (학업성취도)47.3→38.8

 

☞ (개선방향) 이러닝 소비자 피해 예방 및 구제책 마련

이러닝 콘텐츠 품질인증 제도 운영 내실화

 

 

 

 

□ 중소기업 이러닝 활용 저조

 

’11년 중소기업 이러닝 도입률은 4.1%로 대기업 이러닝 도입률 63%에 비해 매우 저조한 수준

 

* 상시 근로자 300인을 기준으로 대기업-중소기업 구분

 

정부․공공기관은 적극적 정부시책에 힘입어 78.9%의 높은 도입률 달성

 

< 이러닝 이용률․도입률 증감 추이(’07-’11)>

 

 

 

 

☞ (개선방향) 중소기업의 이러닝 활용 지원책 수립

과당경쟁, ‘갑’ 중심의 거래 관행으로 인해 이러닝 중소기업 영세성 심화

 

(과당경쟁) 이러닝은 시장 진입 장벽이 낮아 신규 진출 용이, 수요가 제한된 상황에서 사업자수 증가는 기업당 연평균 매출 하락으로 연결

 

* 최근 5년동안(’07-’11) 기업당 연매출액은 22.8억원에서 14.8억원으로 하락, 이러닝 사업자수는 119% 상승하였으나, 매출액 상승률은 42%에 그침

 

<이러닝 사업자수>

 

<이러닝 매출액>

 

 

 

 

 

 

(‘갑’ 중심의 거래) ‘갑’에 해당되는 이러닝 서비스 사업자 중심의 계약 관행*으로 중소 콘텐츠, 솔루션 기업의 경영난 가중

 

* 무리한 사업단가 삭감, 지재권료 전가, 소비자 피해책임 전가, 용역범위 임의변경 등

 

☞ (개선방향) ‘갑’과 ‘을’이 동반 성장하는 비즈니스 환경 조성

 

이러닝 기업 성장단계는 ‘성숙기’이나 글로벌 진출 실적은 초라

 

ㅇ 이러닝 기업의 자체 평가에 따르면 이러닝 기업의 성장단계가 ‘고도성장기’를 넘어 ‘성숙기’에 진입하였다고 평가하는 견해 우세

 

* 응답비율(%) : 창업기 1.1, 초기성장기 27.6, 고도성장기 27.7, 성숙기 39.8, 쇠퇴기 3.8

 

’11년 1,656개의 이러닝 기업 중 해외진출한 기업은 91개(5.5%)불과, 시장정보 수집, 판로개척 및 해외 유통망 확보 등에 애로

 

☞ (개선방향) 이러닝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

 

 

이러닝, 한걸음 더 다가서기

 

【 개념도 및 중점추진과제 】

비전 ; 글로벌 스마트러닝 강국 실현

 

 

중점추진과제

1. 이러닝 서비스,

소비자를 향해 한걸음 더

 

2. 이러닝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향해 한걸음 더

 

3. 정부지원 서비스,

중소기업 역량강화 향해 한걸음 더

 

4. 이러닝기업,

글로벌 시장을 향해 한걸음 더

 

1

 

이러닝 서비스, 소비자를 향해

 

◈ 소비자 친화적 이러닝 서비스 구현 및 품질 관리를 통해 이러닝 전반에 대한 신뢰 축적, 이러닝 산업의 안정적 성장 기반 마련

 

이러닝 사각지대에 놓인 중소기업 재직자를 위한 이러닝 접근성 향상 지원책 마련, 중소기업의 이러닝 이용 활성화

 

□ 이러닝 이용표준약관 제정․보급

 

ㅇ 이러닝 서비스 기업이 활용 가능한 ‘이러닝 이용표준약관’ 제정·고시*, 소비자의 혼란과 피해 예방

 

* 「이러닝산업발전법」제25조 3항에 의거, 지식경제부 장관이 고시

 

- 이러닝 이용자의 청약철회 권리 보장, 계약체결전 시범학습기간 부여, △계약 해제․해지에 따른 대금 환급 의무 규정 등 소비자 권리를 강화함으로써 이러닝 이용 편익을 높이는 방향으로 약관 제정

 

ㅇ 소비자단체와 한국이러닝산업협회가 공동으로 표준약관 준수실태 모니터링․시행권고 활동을 추진토록 지원

□ 이러닝 콘텐츠 품질향상 지원 및 이러닝 접근성 개선

 

이러닝 품질인증기관을 지정*하고 이러닝 콘텐츠 품질인증 제품을 우선구매 대상 기술개발제품으로 고시**(중기청과 협의)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중 인력, 조직, 전문성, 설비 등 일정한 요건을 갖춘 경우 지식경제부 장관이 지정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거, 중기청 고시 제정

 

ㅇ “이러닝 콘텐츠 검색․비교 → 시범학습 체험 → 구매․이용”이 가능한 원스탑 서비스 제공, 이러닝에 대한 소비자 접근성 향상

 

- 이러닝 서비스 기업․기관 및 이러닝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 조사 실시 및 상위 리스트 공표

 

□ 중소기업 맞춤형 이러닝 활용 지원

 

중소기업 재직자를 위한 맞춤형 교육모델 및 이러닝 콘텐츠 개발․구입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의 HRD 투자 부담 완화, 인적경쟁력 향상에 기여

 

* 1차 타겟 그룹은 서울디지털산업단지(G밸리) 입주기업 12,000여개사

 

<중소기업 이러닝 활용 지원 프로세스>

 

학습유형

선호도조사

교육내용 구성

및 평가지표 개발

신규 콘텐츠 개발,

기존 콘텐츠 구입

체험단 구성 및 시범 서비스 운영

피드백 및 업그레이드

분석

기획

개발

테스트

서비스

 

2

 

이러닝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향해

 

◈ 이러닝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환경 조성을 통해 이러닝 산업에 고착화된 영세성 탈피, 지속가능한 성장의 선순환 구조 확립

 

 

□ 이러닝 콘텐츠 용역 계약 ‘갑’과 ‘을’ 이익 균형 추구

 

이러닝 서비스 기업(갑)과 콘텐츠 기업(을)간 공정 계약 질서 확립을 위해 ‘이러닝 콘텐츠 개발 용역 표준계약서’ 제정(문화부와 협의)

 

* 「콘텐츠산업진흥법」제25조에 의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고시

 

- △콘텐츠 개발 업체에게 최종 결과물에 대한 지재권 귀속, △과업내용 변경시 대금조정 의무화, △‘을’에 대한 일방적 비용(검수비용, 제3자 권리회득 비용 등) 전가 등 콘텐츠 전문기업의 권리 보장 규정 도입

 

ㅇ 표준계약서의 활용도와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공공기관, 이러닝사업자단체 대상 교육․홍보, 표준계약서 활용 우수 기업 선정․발표

 

이러닝 콘텐츠 개발 공공 사업에 대한 중소기업 참여 기회 확대

 

ㅇ 이러닝 콘텐츠 개발 공공 시장에서 대기업 쏠림 현상이 심화되는 경우, 일정금액 미만의 사업에 대해 대기업 참여제한 제도 시행

 

* 「이러닝산업발전법」제20조의5에 의거, 지식경제부 장관이 대기업참여제한 하한금액을 정하여 고시

 

3

 

정부지원 서비스, 중소기업 역량 강화를 향해

 

◈「스마트러닝 산업지원센터」를 통해 이러닝 중소기업이 기초 체력을 키우고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 적시 대응할 수 있도록 밀착 지원

 

*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스마트기기 보급 확대, 통신서비스 고도화, 클라우드 서비스 확대 등 이러닝 활용 환경 급변

 

□ 이러닝 기업 입주 및 장비 공동활용 지원

 

사무공간 확보에 애로를 겪는 이러닝 중소기업, 1인기업을 대상으로 입주공간 제공, 임대료․관리비 등 할인혜택 제공

 

* 고양시 킨텍스 오피스동 13-14층에 총 20개사(중소기업 10, 1인기업 10) 입주 가능

 

이러닝 제품 개발, 기술성․호환성 테스트 등에 필요한 장비․시설의 공동활용 활성화 지원*

 

* 장비공유 커뮤니티를 구성하여 장비 소재 정보제공 및 예약․결제시스템 구축

□ 이러닝 콘텐츠 중소기업을 위한 오픈 서비스 플랫폼 제공

 

유통망 확보에 애로를 겪는 이러닝 콘텐츠 중소기업을 위해 민간 주도의 오픈 스마트러닝 서비스 플랫폼 제공

 

- 클라우드, N-스크린 기술 접목, 국제표준 준수, 언어팩 지원 등 선도적 스마트러닝 플랫폼 구축

 

우수 콘텐츠 확보, 콘텐츠 품질인증 마크 표시 의무화, 안정적 시스템 운영 등을 통해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신뢰 확보

 

□ e-트레이닝 중소기업을 위한 기술 지원 확대

 

현장 전문가의 지식을 DB화하여 기존 e-트레이닝* 시스템의 완성도 제고 및 고도화를 위한 기술 개발 지원

 

* 가상, 증강, 3D, 햅틱 등 실감기술을 훈련기자재와 접목하여 실제상황과 유사한 가상의 산업훈련 서비스 제공(예 : 가상용접훈련, 가상항만크레인조종훈련)

 

ㅇ 산업기술대, 폴리텍대, 마이스터고 등 산업기술 교육 현장에서의 e-트레이닝 시범 서비스 적용 지원

 

□ 이러닝 CEO 역량 강화

 

‘이러닝 CEO 아카데미(가칭)’를 신설하여 이러닝 기업 경영자 역량 강화, 타 분야 CEO 그룹(예: 로봇, 전자출판 등)과의 네트워킹 지원

 

* 이러닝 분야는 기술자 출신의 CEO가 많아 체계적인 경영교육에 대한 수요가 높음

 

□ 이러닝 산업특수분류 신설

 

ㅇ 교육서비스와 정보통신기술이 결합된 이러닝 산업의 특수성을 반영한 이러닝 산업특수분류 신설(통계청과 협의)

 

* 산업특수분류 사례 : 물류, 스포츠, 콘텐츠, 관광, 로봇, 정보통신기술, 저작권, 환경, 자동차전용부품제조업, 에너지 등 10개

 

4

 

이러닝기업, 글로벌 시장을 향해

 

2.5조원의 이러닝 내수 시장을 기반으로 국내 이러닝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및 이러닝 산업의 성장 정체 돌파

 

□ 해외 전략시장 진출을 위한 민관 협력 강화

 

(미국) 세계 최대 이러닝 시장(286억불, 61% 점유)을 보유한 미국 진출을 위해 국내 기업의 마케팅 플랜 수립, 전략적 파트너 매칭 지원

 

* 美 비즈니스 인큐베이터인 “U.S. Market Access Center”와 협력

 

(스페인) 4.5억명의 스페인 언어권 시장 진출을 위한 최적의 파트너인 스페인과 전략적 제휴, 제3국 공동 진출 방안 모색

 

* 양국 이러닝산업협회간 이러닝 협력에 관한 MOU 체결('12.6)

 

- 해외 전시회 참가시 한-스페인 공동 기업관 구성, 이러닝 사절단 파견, 프로젝트 정보 교류 등 양자 협력사업 지속 발굴․추진

 

□ 이러닝, 하드웨어와 함께 글로벌 시장 공동 진출

 

이러닝과 로봇 업계의 글로벌 동반 진출 방안 모색을 위해 양 업계 협회 주도로「스마트러닝-로봇 협의체」설립

 

* 한국이러닝산업협회-한국로봇산업협회간 업무협력 MOU 체결(’12.12.4)

 

- 해외시장을 겨냥한 ‘이러닝 콘텐츠+로봇’ 융합 기술개발 및 시범보급 사업, 해외 마케팅 등 공동 추진

 

ㅇ 이러닝과 로봇간의 협력 모델을 토대로 전자칠판, 태블릿 PC 등 다른 하드웨어 업계와도 교류․협력 확대

 

□ 「이러닝 코리아」행사를 아시아 최대 마켓 플레이스로 육성

 

해외 바이어, 해외 기관․기업의 참가 비중 확대를 통해 이러닝 국제행사로서의 위상 제고 및 글로벌 비즈니스 기회 확보

 

* 참가국 (’12) 16개국 → (’13) 20개국, 해외기업 (’12) 27개 → (’13) 40개

 

 

향후 추진일정

 

No.

실천과제

협조부처

추진시기

1

이러닝서비스, 소비자를 향해

 

 

 

․이러닝 이용표준약관 제정

공정위

~‘13.1

․이러닝 콘텐츠 품질향상 지원 및

이러닝 접근성 개선

중기청

연중

․중소기업 맞춤형 이러닝 활용 지원

 

’13.2~

2

이러닝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향해

 

 

 

․이러닝 콘텐츠 개발 용역 표준계약서 제정

문화부

~’13.3

․이러닝 콘텐츠 개발 사업 관련 대기업 참여제한 시행 여부를 위한 시장 모니터링

 

연중

3

정부지원 서비스, 중소기업 역량 강화를 향해

 

 

 

․이러닝 기업 입주 및 장비 공동활용 지원

 

’12.11~

․스마트러닝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 구축․운영

 

’12.11~

․e-트레이닝 중소기업 기술 지원 확대

 

’12.11~

․이러닝 CEO 역량 강화

 

’13.2~

․이러닝 산업특수분류 신설

통계청

~’13.9

4

이러닝기업, 글로벌 시장을 향해

 

 

 

․해외 전략시장진출을 위한 민관협력 강화

 

’12.11~

․이러닝+하드웨어 글로벌 시장 공동 진출

 

’12.11~

․이러닝 코리아 행사 확대

교과부

문화부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