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변동/경제흐름
삼성전자 6월'파피루스' 전자책 출시
Qsoon만세
2009. 3. 27. 10:45
삼성전자 e북사업 뛰어든다 | |||||||||
`파피루스`전자책 6월 출시…아마존ㆍ소니와 3파전 예상 | |||||||||
26일 삼성전자는 "최근 개최한 삼성구주포럼에서 전자책 파피루스를 선보였다"며 "오는 6월 한국에서 처음 출시하고 이후 유럽과 미국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파피루스는 기존 LCD 디스플레이가 아닌 종이와 비슷한 느낌을 주는 `e잉크`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A5 용지 크기(약 5인치)에 512MB의 내장 메모리를 넣었다. 세계 시계, 일기장(다이어리), 메모장, 계산기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다만 무선 인터넷(와이파이)과 외장 메모리 카드는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제품은 이미 시장에 선보인 아마존의 킨들과 소니 제품과 다르게 스타일러스 펜을 사용한 `터치스크린`으로만 작동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특히 전자책 리더 기능 외에도 메모장 기능을 특화해 직접 쓸 수 있도록 해 경쟁사 제품과 차별화했다. 가격은 경쟁사보다 저렴한 300달러 선에서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가 전자책을 선보임에 따라 관련 시장은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경쟁 체제로 진입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과 미국 등에서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이미 2000년에 전자책을 선보인 바 있으나 활성화되지 못했다. 그러나 미국에서 지난해 인터넷 서점 아마존이 `킨들`을 내놓으면서 분위기가 크게 바뀌었다. 아마존이 최근 인터넷 기능을 대폭 강화한 `킨들2`를 내놓으며 미국에서 인기몰이하고 있는 데 힘입어 소니, 후지쓰 등 7개 업체가 경쟁적으로 제품을 선보여 분위기가 달아올랐기 때문이다. 아마존은 킨들1 출시 이후 전 세계적으로 50만대를 판매했으며 킨들2는 100만~150만대를 판매할 것으로 예상하기도 했다. 전자책시장은 앞으로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e잉크`의 진화로 `읽기 불편하다`는 편견을 깨기 시작했고, 각종 편의기능이 붙으면서부터다. 실제로 아이리서치 등 시장조사 전문업체들은 전자책시장이 올해 60억2400만달러, 내년에는 77억7600만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기도 했다. ■ < 용 어 > 전자책(e북) = 활자나 그림을 전자 매체에 기록해 서적처럼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북으로 아마존의 킨들이 대표적이다. 서적 제작 및 유통 과정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며 독자 처지에서도 개별 서적에 대한 구입가가 낮아지는 이점이 있다. |